1. 게임이론의 정의
게임이론이란 경쟁상대의 반응을 고려해 자신의 최적 행위를 결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의사결정 행태를 연구하는 경제학 및 수학 이론을 말합니다. 게임 상황은 실생활에서도 적용이 가능하여 응용하여 적용할 수도 있으며 경제학 이외에도 정치학, 사회학, 심리학, 생물학, 군사학 등 여러 종류의 학문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.
게임이론에서는 각 참여자들이 각자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선택을 한다고 가정합니다. 각 참여자의 상호작용의 결과에 따라 보상이 결정됩니다.
2. 게임이론의 역사
게임이론은 20세기 초반 경제학자인 존 폰 노이만과 경제학자 오스카 모겐스턴 등의 연구를 통해 개발되었습니다. 폰 노이만은 2인 제로섬 게임을 연구하여 두 참가자가 모두 자신에게 이로운 선택을 할 때 둘 모두에게 최적인 전략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. 경제학자인 오스카 모겐스턴과 폰 노이만이 만나면서 게임이론을 경제학에 응용하는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. 1950년 프린스턴 대학교에 다녔던 존 내시는 "비협조적 게임" 이라는 박사학위 논문으로 게임 이론에 한 획을 그었습니다. 존 내시는 제로섬 게임이 아닐 경우에도 언제나 균형상태가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. 이는 내시 균형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.
3. 게임이론의 종류
게임이론은 크게 협조적 게임이론과 비협조적 게임이론으로 나뉩니다. 구분 기준은 법과 같이 처벌을 할 수 있는 구속력 있는 계약이 있는지 여부입니다.
4. 게임이론의 실생활 적용
게임이론은 실생활에서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.
1) 경매에서의 입찰 전략
경매에서 입찰자는 물건을 최대한 낮은 가격으로 구매하고자 하며 판매자는 최대한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고자 합니다. 이때 입찰자들은 자신이 지불할 수 있는 최대 가격을 생각하고 입찰해야 합니다. 이는 게임이론 중 "옥션 게임"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2) 범죄자의 처벌 결정
범죄자의 처벌을 결정할 때에도 게임이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. 범죄자의 자발적인 자백과 같은 협력적인 선택을 유도하기 위해 "협력 게임"이라는 게임이론 모델을 사용하기도 합니다. 협력 게임이란 두 명 이상의 참가자가 협력 또는 배반을 선택하는 게임입니다. 협력 게임을 바탕으로 범죄자들이 자발적으로 고발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전략을 세우기도 합니다.
5. 게임이론의 한계
게임이론은 몇 가지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. 게임이론 모델은 각 참여자가 게임에 참여하는 다른 참여자의 행동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을 때만 적용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현실에서는 상대방의 행동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정보의 불완전성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. 또한 실제로 상호작용이 복잡하고 실제 의사결정에 감정적 요소가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논리적으로 옳은 결정을 내리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한계가 있습니다.
이런 한계들에도 불구하고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유용한 이론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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